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연등회"의 유래

    연등회는 부처님의 탄생을 기념하기 위해 매년 열리는 한국의 전통 불교 행사입니다. 이 축제는 고대부터 이어져 온 한국의 문화와 정신에 깊이 뿌리 박혀 있습니다. 그 기원은 고려시대(918~1392)로 거슬러 올라가며, 처음에는 삼광사 등불 점등식으로 거행되었습니다. 1200여 년 전, 신라시대에 시작되어 고려 연등회와 조선 관등놀이를 거쳐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는 전통축제로 국가무형문화재이자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입니다. 연등행렬에는 자신이 직접 만든 등을 만들어 참여하는데 이 등에는 자신과 가족을 위한 기원과 이웃과 사회를 위한 마음의 기원을 담아 불을 밝힌다. 각양각색의 전통등을 복원하여 아름다운 전통의 등문화를 전승하고 대중에게 알리고 있다. 등불을 밝혀 자신의 마음을 밝히고, 세상을 밝히는 연등회! 정성으로 만들고 세계가 함께 한다.

                        [1950년대의 연등회]                              [ 2024년 연등회]                        [조선시대 청계천 연등회]


    "연등회"의 목적과 각종행사

    이 행사는 불교도들이 부처님께 감사와 존경을 표하는 즐거운 기회일 뿐만 아니라 사회의 평화, 조화, 연민을 증진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또한, 이번 축제는 한국 불교의 전통과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홍보하며 참가자들 간의 공동체 의식과 화합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연등회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부분 중 하나는 화려한 등불의 전시입니다. 생동감 넘치는 색상과 상징적인 모티브로 정교하게 제작되고 장식된 이 등불은 밤하늘을 밝히며 마법적이고 매혹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방문객들은 전통 연꽃 등불, 테마 등불 수레, 복잡한 등불 터널 등 다양한 등불 설치물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경험해 볼 만한 축제 중 하나는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열리는 서울연등축제입니다. 이 성대한 축하 행사에는 정교하게 장식된 등불 수레, 전통 공연, 문화 전시회 등 매혹적인 퍼레이드가 펼쳐집니다. 방문객들은 축제 분위기에 흠뻑 빠져들고, 등 만들기 워크숍에 참여하고, 맛있는 한국 길거리 음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서울연등축제 외에도 진주 남강등축제, 부산 삼광사 등불축제, 제주도 제주연등축제 등 전국 각지에서 주목할만한 연등회 행사가 열린다. 각 축제는 고유한 매력과 명소를 제공하여 방문객에게 기억에 남는 풍부한 문화 경험을 제공합니다. 전반적으로 연등회는 불교의 가르침과 전통을 기념할 뿐만 아니라 한국 문화와 유산을 활기차게 보여주는 행사입니다. 독실한 불교 신자이건 아니면 단순히 한국의 풍습에 대해 호기심이 있는 사람이건, 연등회 축제에 참석하면 한국의 풍부한 문화적 태피스트리에 대한 소중한 추억과 더 깊은 감상을 갖게 될 것입니다.

     


    "연등회" 본존과 의미

    2020년 11월 17일. 유네스코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간위원회(무형유산위원회) 산하 평가기구가 등재 신청한 '연등회'(Lantern Lighting Festival in the Republic of Korea)를 심사해 '등재 권고' 판정을 내렸습니다. 이후 동년 12월 16일 무형유산위원회는 회의에서 연등회의 인류무형유산 등재를 확정했습니다. 우리 문화유산의 미래는 보존과 참여에 대한 우리의 의지에 달려 있습니다. 연등회와 같은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그 지속을 옹호함으로써 우리는 이러한 전통이 여러 세대에 걸쳐 지속되도록 보장하고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며 우리를 공유된 과거와 연결시켜 줍니다. 우리의 문화유산에 대한 자부심과 감사의 마음을 미래 세대에 심어 향후 수년간 문화유산의 보존과 전달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통문화축제] "영등식" 행사 내용

    ㆍ 기       간:  2024.05.10. (금) ~ 2024.05.12. (일)

    ㆍ 장       소:  종로거리 전체, 청계천, 열린송현녹지광장, 광화문, 조계사, 봉은사

    ㆍ 주       최:  연등회 보존위원회

    ㆍ 요       금:  무료

    전화번호:  02-2011-1744~1747


    "영등회" 행사내용

    <전통등전시회> 지혜의 등불, 자비의 등불로 어둠을 밝힙니다 5월 11일(목) - 5월 28일(일) / 광화문 광장, 조계사, 봉은사(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 1호선 종각역, 9호선 봉은사역)

    <어울림마당> 흥겨운 노래와 신나는 율동으로 연등행렬을 준비합니다 5월 20일(토) 오후 4:30 - 6:00 / 동국대학교 운동장(지하철 3호선 동대입구역)

    <연등행렬> 아름다운 10만 등불이 서울 도심을 밝힙니다 5월 20일(토) 오후 7:00 - 9:30 / 종로거리(흥인지문 → 조계사)(지하철 1호선 종각역, 1•3•5호선 종로3가역, 1호선 종로5가역)

    <대동한마당> 연등행렬의 감동은 다시 한 번 축제의 열기로 이어집니다 5월 20일(토) 오후 9:30 - 11:00 / 종각사거리(지하철 1호선 종각역)

    <전통문화마당> 보고, 먹고, 만들고, 즐기는 전통 체험의 장입니다! 5월 21일(일) 낮 12:00 - 오후 6:00 / 조계사 앞길(지하철 1호선 종각역, 3호선 안국역)

    <공연마당> 얼~쑤! 함께 해서 더욱 즐거운 대동놀이, 어깨가 들썩이는 공연이 펼쳐집니다! 5월 21일(일) 낮 12:00 - 오후 6:00 / 조계사 앞길 공평무대(지하철 1호선 종각역)

    <연등놀이> 함께 하는 행렬, 한 데 어우러지는 공연, 보내기 아쉬운 연등회의 마지막 밤을 이어갑니다! 5월 21일(일) 오후 7:00 - 9:00 / 인사동 - 조계사 앞길 (지하철 1호선 종각역, 3호선 안국역)

     

    행사장 찾아가는길

    반응형